snseng

고객센터

CUSTOMER CENTER

공지사항

경남 테크노파크와 ‘총 톤수 20톤급 수소연료 추진 청항선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계약 체결

작성자 작성일22-04-07 12:00 조회153회

 

 

c1945e224c5127e56247f0d335a6f004_1649300


 

 


에스앤에스이앤지 수소연료 추진 청항선 설계

에스앤에스이앤지㈜는 3 8, 경남 테크노파크와총 톤수 20톤급 수소연료 추진 청항선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계약을 체결하여 6개월간 용역사업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청항선이란?

청항선은 항만을 청소하기 위하여 국가 및 지자체 등에서 운영하는 선박으로, 해양 수산부는 전국 주요 항만에 청항선을 배치하여 해양부유쓰레기 등을 수거 · 처리하고 있습니다.

선박의 안전한 입 · 출항과 깨끗한 항만환경 조성 등을 위하여 실시하는 것으로 국내 14개 항(인천항, 평택항, 대산항, 군산항, 목포항, 여수항, 마산항, 부산항, 울산항, 포항항, 동해항, 제주항, 서귀포항) 에서 22척의 청항선이 운행 중이며 매년 4천여 톤의 부유 쓰레기를 수거합니다.

 

 

우리 바다로 버려져 발생하는 해양 쓰레기는 전체 쓰레기의 33%를 차지합니다. 

그만큼 청항성의 필요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 추진 선박이 대세

선박에서 나오는 온실가스는 지구 전체 배출량의 2.5%를 차지 한다고 합니다.

이에 조선업계에서도 그동안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LNG선 등 친환경선박 건조에 주력해왔습니다.

 

 

우리나라도 2020 1월 친환경 선박법 적용 및 국내외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최근 청항선은 LNG/디젤 이중연료엔진을 적용한 청항선이 건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LNG선에도 온실가스가 일부 배출되고 국제해사기구(IMO)에서 선박의 탄소배출량을 2008년 대비 2030년까지 40%, 2050년까지 70% 감축을 목표로 환경 규제의 강도를 높여가고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2021년 한국형 친환경선박(Greenship-K) 보급시행계획에 따라 기존 저탄소 청항선(LNG/디젤 이중연료 엔진)에서 발전된 무탄소 청항선(수소연료전지)이 개발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은 수소탱크에 저장된 수소와 고순도로 정화된 공기중의 산소를 수소연료전지에 공급하여 두 기체간의 결합을 통한  전기에너지를 발생하여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2015년 유람선(Gold Green HYGEN)이 수소연료 선박으로 처음 건조되었고, 2021년 레저보트(Hydrogenia, Blue Bird)가 현제 과제 진행중에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조선업계는 LNG 추진선 이후 수소연료를 사용하는 차세대 선박 건조 기술 경쟁이 한창입니다.

 

 

현재 운용중인 청항선은 LNG/디젤 이중연료엔진을 탑재하고 FGSS(Fuel Gas Supply System) 크기 제한으로 총톤수 260톤 이상으로 건조되었습니다.

그러나, 수리조선소 야드 인근 해역의 환경개선 및 방제작업의 경우, 규모가 있는 청항선을 운용하기에는  상대적으로 작은 정화구역과 큰 선박의 운용성 저하 및 수심제한등의  이유로 효율성이  높지 않아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소형화된 청항선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이에 경남 테크노파크는  총 톤수 20톤급 수소연료 추진 청항선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공고하였고 20년이상 체계공학을 적용한 선박설계 경력과 수년간 친환경 선박에 대한 연구를 꾸준히 해 온 덕분에 이번 용역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시스템엔지니어링 전문회사에스앤에스이앤지가 만드는 수소연료 선박은 다릅니다.

저희 에스앤에스이앤지는 선박설계 경력이 20년 이상인 전문 설계인력을 바탕으로 하여 각종 관공선 및 함정의 개념설계를 수행한 이력이 있는 회사로써, 향후 미래는 수소연료전지 기반의 친환경 선박이 현재 기계식 추진방식을 대체할 것이라는 판단을 하고 지난 수년간 수소연료전지 추진방식의 친환경 선박에 대한 자료조사 및 연구를 꾸준히 진행하여 왔습니다. 2021년 하반기에는 수소연료전지 추진방식을 사용한 항만 수송정에 대한 연구결과를 해군군사과학기술학회에서 발표를 하여 관련된 민군 담당자들의 관심을 받았으며 현재도 이를 현실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를 수행중에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그간 연구활동에 따른 전반적으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하여  본 사업을  수주하였으며 고역량을 가진 설계인력과 수소 연료전지업체와의 협업으로 최적의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가지는 청항선을 설계할 것입니다.

 

 

본 설계사업은 수소연료전지와 관련한 법규 및 검사기관의 관계규정과 기준을 충족하여야 하며 소형선박 일수록 이를 충족하기에는 더욱 난해한 과정이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설계 전반적인 경험이 풍부한 인력이 필요하며 당사는 그러한 설계역량을 가진 다수의 인력이 본 설계사업에 참여할 것입니다. 또한 설계초기 단계부터 본 설계사업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체계공학을 적용한 설계가 될 것입니다.

 

 

본 사업이 종료되고 추후 건조가 이루어지면 경남지역 수리조선소 야드 인근해역의 환경개선(해양쓰레기 수거) 및 방제작업 지원과 해상 오염군 순찰업무와 기타 해양항만 관련 사고 발생시 지원업무를 수행하게 될 것입니다.

 

 

에스앤에스이앤지는 바다의 환경 지킴이 청항선이 이번설계로 수소연료를 사용함으로써 탄소배출을 줄이고 진정한 청항선의 본무를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